본문 바로가기

청년 지원 정책(생활정보)

1인가구라면 '이것'까지 받아가세요!

생각보다 정부 지원 혜택의 옵션들이 많아요. '이런 것까지 해준다고?'를 담아봅니다.

 

서울에 1인가구로 사는데 기준 중위소득이 120% 이하다! 그렇다면 3가지 혜택 옵션이 있습니다.

* 2023년 기준 중위소득 120%는 2,493,470원 이에요. 즉 내가 서울에 혼자사는데 월급 250만원 이하라면 통과~

 

 

 

1인 가구를 위한 혜택 3가지

option3

 

 

▶ 옵션 3개는 무엇이죠?

 

옵션1) 불편한 게 있다면 처리해 줄게요! 

예를 들어, 형광등·콘센트·손잡이·경첩을 교체해야 하는데 도저히 못하겠다, 커튼·블라인드·방범창 설치해야 하는데 도저히 못하겠다 등

 

어떻게 해결해 주냐고요?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코디네이터가 방문하여 '아 이거 정말 필요하네' 싶으면 홈케어 또는 클린케어 서비스를 연결해줘요. 그리고 소액의 소모품 교체비를 지원해 줍니다.

 

옵션2) 조금 더 크게 불편한 게 있어도 처리해 줄게요!

예를 들어, 방충망, 창호, 곰팡이, 싱크대, 수전, 변기, 세면대, 방음, 단열, 안전손잡이 등

 

어떻게 해결해 주냐고요?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집수리업체를 연결해줘요. 그리고 소규모 집수리가 진행됩니다.

이때 가구당 최대 50만원을 지원해 줘요.

 

옵션3) 청소도 해줄게요!

예를 들어 정말 내집조차 청소하기 힘든 사람이 있잖아요. 독거노인이나 장애가구, 저장강박(온갖 물건을 다 쌓아놔서 쓰레기장같은 집) 등 위생관리가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결해 주냐고요? 불편사항을 접수하면 청소나 방역, 정리수납 등을 도와줘요. 가구당 최대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 어떻게 받을 수 있어요?

[여기]에 전화해서 신청하면 돼요.

 

그럼 복지센터에서 서류를 검토한 후 집을 방문합니다. 내가 신청한 건 클린서비스인데 코디네이터가 측정해보니 방충망도 고쳐야 하고 형광등도 갈아야 한다 등 더 많은 문제가 보이면 추가 서비스를 제안할 수도 있어요. 어찌됐든 위 설명대로 필요한 부분을 쓱싹 처리해주고 사후관리까지 체크합니다.

 


 

한 줄 정리

서울에 1인가구로 산다면 정부 혜택을 이것저것 찾아보세요. 혼자서 하기 힘든 부분을 적극 지원 받을 수 있어요. 형광등을 가는 것과 같이 조금 불편한 것도, 창호나 싱크대를 갈아야 하는 조금 더 불편한 것도, 심지어 청소까지 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더 궁금하다면 [여기]에서.